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눈 뜨면 코베어가는 MZ식 부업

by 돈재 2023. 8. 21.

요새 부업, 창업과 같이 돈을 버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들이 다수 있지만, 그와 동시에 돈먹고 날라버리는 사기꾼들도 기승을 부린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보통 검색에 잡히는 사기 유형이면, 작성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검색창에도 잘 잡히지 않아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사기 내용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쇼핑몰을 빙자한 구매대금 먹고 날라버리는 사기'이다.
 
 
MZ식 부업이라고 제목을 붙인건, '부업, 창업'과 같은 트렌드에 탑승한 사기수법이라 붙이게 되었다. (나도 MZ세대다.)
 


 
오전 중 부업 소개하는 문자메시지가 내 개인번호로 수신되었다.
 
 
누워서도 할 수 있는 부업이라, 캐시워크도 걸어야 돈을 주는데 생활비나 급전이 필요한 분이라면 혹할 만할 워딩이다.
 
 
PARISS 쇼핑몰, 010-6755-1383에서 문자 오면 사기꾼이라는걸 알았으면 좋겠다.
다른 번호로도 이런 식으로 스팸문자가 올텐데, PARISS OOO 매니저라고 하면 무조건 걸러야한다.
 
 
그 이유는 아래 사진들을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이러한 문자를 보면 지나치지만, 요새 부업으로 돈을 버는 경우가 많아져서 알아보는 경우도 분명 있을 것 같다.
 
 
생활비를 벌고 싶거나 급전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한번씩 키워드로 검색해서 사기꾼은 아닌지 아래처럼 조회해봤을 것. (난 돈이 항상 고프다.)
 
 

 
 
돈 먹고 날랐다는 사실은 없다는 포털사이트 검색결과를 토대로, 우선 진행해보기로 하고 위 메시지에 나와있는 카톡에 문의를 해봤다.
 
 

 
 
난 사실 스마트스토어, 지마켓, 인터파크 오픈마켓에서 판매순위 조작하는 어뷰징 업체라고 생각했다.
구매하고나서 상품평을 쓰고, 그 돈을 대신 납입해주는 업체도 분명 있을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근데, 오픈마켓도 아닌 자사몰같은 곳이었다.
어뷰징 업체는 아니여서 자세히 살펴봤다.
 
 
PARISS MALL에서 여러 명의로 구입을 하면 구매대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하고, 이걸 알바를 통해 구하는거고 '공동구매'라고 부른다고 한다.
 
 
공동구매 키워드 자체가 개인이 아닌 단체 명의 하나로 구매하는 방식인데, 개인 명의로 결제하고 그걸 공동구매라고 부른다는 말같지도 않은 개같은 논리를 펼친다. (벌써부터 구리구리한 스멜이 올라온다.)
 
 
그다음, 이쪽에서 구매해야할 상품을 알려줄건데 그걸 우선 내 돈으로 물건을 사야한다고 한다.
 
 
내 돈으로 구매완료 했으면, 우리는 그것에 10~20% 수수료를 붙여서 포인트로 지급해준다는 고소득 꿀알바라고 이야기를 한다.
 
 
사기꾼이 말하는 수익구조는 아래와 같다.
 
 
5만원에 구매했으면, +20%(1만원)를 붙여서 6만원 포인트로 정산 ▶ 즉시 포인트출금 가능
10만원에 구매했으면, +20%(2만원)를 붙여서 12만원 포인트로 정산 ▶ 즉시 포인트출금 가능
 
 
이런 꿀알바가 있으면, 저런 식으로 스팸을 돌릴게 아니라 알바천국이나 맘카페에서 글 1개만 써도 신청자가 수백, 수천명일텐데 굳이 문자에 돈 써가면서 스팸을 보낼 이유가 있을까?
 
 
 

 
 
위 사진은 PARISS 쇼핑몰의 회원가입 약관과 1:1 고객센터 채팅방이다.
 
국내 소비자 대상인데, 채팅방은 영어 버전이다.
 
무언가 의심 쩍은 부분이 한두 부분이 아니다.
 
위 사진 최하단 부분에 나와있는 앤에스쇼핑,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성함을 검색해봤다.
 
 

 

 
 

 
 
앤에스 쇼핑몰 사이트는 별도로 있었고, 패밀리 사이트에서 찾아보니 PARRIS라는 쇼핑몰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패밀리 사이트에서도 각자 다른 사업자등록번호를 사용하고 있었다.
 
아래는 내가 내린 결론이다.
 
 
1) PARRIS는 NS쇼핑몰 소유가 아니다.
 
 
2) 부업 관련 문자는 물품대금 편취 사기유형이다.
 
 
3) PARRIS 쇼핑몰은 사기꾼이 만든 피싱사이트이다.
(인터넷 도박사이트처럼 몇번 돈을 주고 신뢰를 형성한 뒤, 거액을 편취하는 수법이다.)
 
 
4) 사기 피해 방지를 하고자 NS쇼핑몰 신고, 더치트 번호신고, 사이버수사대 신고 완료했다.
(쇼핑몰 만들 정도면, 여러명 속여서 돈 번거다.)
 
 
5) 누구나 할 수 있는 손쉬운 부업은 닥치고 의심부터 해야한다.
 
 

 
 


 
 

 

시간을 쏟은 아쉬움에 계좌동결까지 시키려고 가입 완료하고 계속 접근했다.
 
가입 당시 이메일을 해외 야동사이트 도메인으로 해놓았더니
 
사기꾼 본인이 유일하게 아는걸 찾았는지 갑자기 가입한 이메일을 차단시켰다.
 
 

 
이상, 눈뜨고 코베이는 MZ식 부업사기를 살펴봤다.
 
조회수가 있는걸 보아, 분명 나와 같은 스팸문자를 보고 혹해서 검색했을 분들이 있을거라 생각한다.
 
아쉽지만 다른 부업에 눈을 돌리길 바란다.